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VIX 변동성 지수란?

by 굿펠라스 2021. 9. 30.
반응형

변동성 지수(VIX)란?

: Volatility Index의 줄임말입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 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S&P 500 지수옵션에 대한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 지수를 나타냅니다.

※ 시카고옵션거래소?
: 1973년 상장주식 옵션거래를 위하여 시카고 상품거래소(CBOT)회원들의 출자에 의하여 설립된 옵션만을 거래하는 증권거래소


※ 옵션이란?

: 특정 유가증권을 특정 시기 및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입니다.

투자자들이 인지하는 시장 리스크가 클수록 옵션 형태로 '보험료'를 지불하려는 투자자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옵션 가격이 상승하면 VIX도 상승하게 됩니다.


(옵션거래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밑에 글을 참고해주세요)

주식관련용어 : '선물거래'와 '옵션거래'란 무엇일까?

증권시장에는 1. 주식거래 2. 선물거래 3. 옵션거래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주식거래는 그렇다치고, 선물거래랑 옵션거래는 무엇일까요? 주식을 처음하는 사람들은 선물?옵션?거래에 대해 잘

goodfellas5.com


증시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여 [공포지수]라고도 불립니다.
시장 상황에 대한 정보, 수급과 함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인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VIX주식시장과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이 지수가 높아지면 주식시장의 변동이 커질것이라는 예측이 많다는 것이고, 이는 투자에 대한 불안심리가 높아 증시에서 주식을 팔고 빠져나가려는 투자자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후 주가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VIX는 보통 20~30 정도 범위가 평균 수준으로 받아들여지고,
40~50이 되면 바닥권 진입의 징조로 해석되어 주가 반등이 이루어집니다.


단, VIX는 투자자의 심리만을 반영한 것이므로,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참고사항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