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주식분석 - 거래량 매매기법이란?

by 굿펠라스 2021. 11. 26.
반응형

 

 주식을 보는 보조지표들은 다양합니다. 거래량을 보는 것은 대표적인 지표 중에 하나이지요. 주가 차트나 거래량은 주식을 검색하면 가장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조지표에 대한 이론만 알고 있어서는 실전에서 적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매수를 안하더라도, 꾸준히 다양한 차트와 거래량을 보고 추세를 지켜보는 게 좋습니다. 급등이나 급락하는 종목들을 체크해 놨다가, 며칠 뒤에 어떤 식으로 변화를 했는지 확인해본다면 공부가 될 것입니다. 외국인과 기관 매수/매도도 함께 보면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기사와 소식을 찾아보는 최소한의 노력도 필요하겠지요. 

 

 유상증자 / 무상증자 or 유상감자 / 무상감자 같은 소식이 있을때, 이것이 호재인지 악재인지 어느 정도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승추세시 거래량 확인 방법

 

1. 많은 거래량을 수반하거나 평균 거래량 증가하면 상승신호이다.

 

2. 상승하던 주가가 저항선이나 전고점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이전의 거래량을 상회하는 대량의 거래가 나타나며, 강하게 돌파해야 추세 상승을 하는데 무리가 없다.

 

3. 거래량 이동평균선

- 하락 후 상승(주가상승)

- 상승 후 하락(주가 하락) 패턴

 

4. 기존 추세의 방향과 거래량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일 때는 기존 추세의 전환시점이 다가올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상승추세-차트
상승추세 차트


1) 상승추세의 출발점은 통상 많은 거래량이 수반된다.

 

2) 일반적으로 상승추세 속에서의 평균 거래량은 점점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3) 일반적으로 추세가 상승추세에 있고,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매수 관점으로 바라보고, 상승추세이기는 하나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으면 상승추세는 유지되기 힘들다고 분석한다.

 

4) 통상적으로 5일과 20일의 거래량 평균을 당일 거래량이 넘어서면 매수 에너지가 상당히 강한 것으로 본다.

 

5) 일반적으로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하락 후 상승할 때 주가 상승이 이어지고 이동평균선이 상승 후 하락할 때 주가 하락 가능성이 높다.

 

6) 저항선이나 이전 고점과 같은 특정 가격대의 상향 돌파는 가격의 상승과 함께 많은 거래량이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럴 경우에 비교적 강한 매수 신호로 받아들인다.

 

7) 주가는 상향 돌파되지만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속임수일 가능성이 비교적 크다.

 

8) 거래량이 수반되나 상승 추세선의 3 ~ 5% 이하로 하락하거나 이전 고점을 넘어서지 못하고 하락할 때 매도 관점으로 전환된다. 

 


하락 추세 시 거래량 확인 방법

 

"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거래량은 급증하고 주가는 소폭 상승만을 보인 후 다시 전저점으로 향하는 그래프라면, 악성매물이 많다는 뜻이다.

 

 이런 종목은 당연히 매도로 대응해야지 본전심리로 계속 보유하거나 물타기를 해 나가면 큰 손실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하락추세-차트
하락추세 차트

 

하락 추세선 저항을 돌파한 거래량 수반과 상승추세 전환이 오지 않은 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횡보 차트의 거래량 확인 방법

 

1) 거래량이 감소 추세에서 증가 추세로 전환되면 앞으로 주가는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2) 거래량이 증가 추세에서 감소 추세로 전환되면 앞으로 주가는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 이전 거래량 최저치 수준으로 근접할 때부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거래가 다시 늘어나는 순간부터는 매수를 할 준비를 해야 한다.  

 

횡보차트
횡보차트

 

- 추세 하단부에서 대량거래를 동반하면서 이탈하면 추가 하락 가능성이 높다.(강력한 매도신호)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기존 추세의 이탈이나 돌파, 기존 패턴의 이탈 / 돌파, 지지선의 붕괴돌파시점에서 증가한다. 


추세전환 시 거래량 확인 방법

 

추세전환-신호
추세전환 신호

1. 추세전환 시점이긴 하지만,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확실한 매수 신호로 판단하기에는 이름.

 

2. 전고점 부근에서 대량거래와 함께 돌파하는 시점에서 매수 관점 접근

 

3. 추세전환 후 조정 시 거래 급감 시점에서 매수 관점 접근

 


<함께 보면 좋은 글>

 

주식관련용어 : 이격도란 무엇인가?(ft.이격도 매매방법)

 투자에 성공하려면 타이밍과 종목 선택 둘 다 잘해야 합니다. 이격도가 나타내는 신호를 보고 매수 매도를 할 수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 참고사항 중 하

goodfellas5.com

 

 

주식관련용어 : 스토캐스틱이란?(+설정방법)

스토캐스틱도 주식을 매매할 때 사용되는 보조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스토캐스틱은 추세가 전환될 때 시작점을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지도 않고 횡

goodfellas5.com

 

 

주식관련용어 : RSI란 무엇일까?(+추세전환 신호)

 RSI라고 들어보셨나요? RSI는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잘 표현해 주는 지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RSI도 주식 매매의 보조지표 중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입니다. 단, RSI매매기법을 100% 신뢰하지 말

goodfellas5.com

 

주식관련용어 : MACD란?(ft.주식매매기법)

 주식을 할때는 자신만의 원칙이 반드시 세워야 합니다. 좋은 지점에서 매수를 한다 해도 출구전략이 없다면, 지켜만 보다가 익절하지 못하고, 떨어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주식에 대해 직접

goodfellas5.com

 

 

주식 캔들차트 분석(ft.캔들차트 유래)

캔들차트 유래 캔들차트를 고안한 사람은 '혼마 무네히사'라는 사람입니다.  일본의 상인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생각한 끝에 만들었다고 전해지는데 시기는 약 1700년대로 오랜 전통을

goodfellas5.com

 

 

주식관련용어 : 반대매매란 무엇일까?

반대매매(liquidation)  고객이 증권사나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주식을 매입하는 경우 빌린 돈을 만기 내 변제하지 못할 시 고객의 의사와 무관하게 주식을 강제로 매도 처분하는 매매를 말합니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