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자유재 경제재 보완재 대체재 개념정리

by 굿펠라스 2021. 12. 17.
반응형

자유재(Free goods)

 

 비경제재이자 자유재화로, 공기와 같이 사용가치는 있으나 그 존재량이 무한해 교환가치가 없기 때문에, 경제 행위의 객체가 될 수 없는 비경제재를 말합니다.

 

 하지만 물의 경우 풍부하더라도 이용 장소 등에 있어 제한이 따르므로 일반적으로 경제재로 분류합니다. 여러 상황의 변화에 따라 자유재가 경제재로 변환하기도 합니다.

 

ex) 공기


경제재(Economic goods)

 

사용가치가 있고, 그 존재량이 희소해 경제행위의 객체가 되는 재화를 말합니다.

 

그 예로, 상품이나 유가증권이 있습니다.


보완재(Complementary goods)

 

 재화 중에서 같은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함께 사용하는 두 재화로, 협동재라고도 합니다.

 

 이들 재화는 따로 소비할 때의 효용의 합계보다 두 재화를 함께 소비했을 때 효용이 증가합니다. 보완관계에 있는 두 재화는 하나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하나의 수요도 증가하고, 하나의 가격이 오르면 두 재화의 수요가 동시에 감소합니다.

 

그 예로는, 바늘과 실, 샤프와 샤프심, 스키와 스키장갑 등이 있습니다.


대체재(Substitutional goods)

 

재화 중에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로, 경쟁재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체관계에 있는 두 재화는 하나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하나는 감소하게 됩니다. 다른 재화의 가격 변동에 대한 해당 재화의 수요변동의 민감도를 뜻하는 교차 탄력성이 플러스(+)이면 대체재이고, 마이너스(-)이면 보완재입니다.

 

 대체재의 예로는 버스와 택시, 갤럭시버즈와 에어팟, 나이키 신발과 아디다스 신발, 닭고기와 돼지고기 등 경쟁관계에 있는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유-경제-보완-대체재
자유 경제 보완 대체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