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이슬람 관련 용어(코란. 메카. 라마단. 하지), 이슬람교 2대 종파(시아파. 수니파)

by 굿펠라스 2021. 12. 22.
반응형

 

코란(Koran)

 이슬람교의 경전으로 '독송돼야 하는 것'이란 뜻의 아라비아어입니다. 무함마드가 알라로부터 받은 계시 / 계율 / 제의에 관한 규정 및 설교 등을 집대성한 것입니다. 산문시체의 114장으로 이루어지며, 신자가 지켜야 할 여섯 가지 신앙 대상과 다섯 가지의 의무가 젹혀있습니다.

 

코란
코란

<샤리아>

 Sharia. 이슬람의 법체계로서 아랍어로 샤리아는 무슬림이면 누구나 복종하고 따라야 하는 '신을 향한 길'입니다.

 

 종교생활부터 가족.사회.경제.정치.국제관계에 이르기까지 무슬림 세계의 모든 것을 규정하는 포괄적인 체계이므로 일반적인 법체계보다 훨씬 포괄적입니다. 


메카(Mecca)

 무함마드의 출생지이자 이슬람교의 최대 성지로 사우디아라비아 서쪽 홍해에 가까운 헤자즈 지방의 도시입니다.

 

 이 나라의 종교. 행정. 상업의 중심지이며, 6억 명이 넘는 전 세계 이슬람교도는 매일 5회씩 이 방향을 향해 예배합니다. 또한 메카에 대한 순례는 이슬람교도의 중요한 의무 중 하나이며, 해마다 순례의 달(12월)에는 약 300만명의 순례자가 모여듭니다.

 

메카
메카


라마단(Ramadan)

 화교력의 9월. 무함마드가 아라비아 반도 서부의 동굴에서 알라로부터 코란의 계시를 받은 것을 기려 이 달의 시작을 알리는 초생달이 나타난 다음 날부터 한 달 동안 개시하는 회교도들의 전통적인 종교 행사입니다.

 

 라마단 중의 단식은 신앙고백, 기도, 희사, 메카 순례와 함께 이슬람 5대 의무 중의 하나에 속합니다.


하지(Hajj)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성지 메카 '순례'의 뜻입니다.

 

 이슬람교도의 의무 중 하나로, 이슬람력의 순례월(12월) 7일부터 13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의 서부 연안에 있는 성지 메카의 카바 신전 등을 순례합니다. 이때 교도들은 몸을 정화하는 의미로 두 장의 흰 천을 두릅니다. 메카는 국적을 불문하고 모든 이슬람교도에게 개방되며, 해마다 수백만 명이 찾습니다. 

 

하지
하지


이슬람교(Islam)

 그리스도교, 불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의 하나로 7세기경 아라비아의 예언자 무함마드에 의해 창시된 정교일치의 종교입니다. 

 

 유일신인 알라에 대한 절대신빙을 기초로 해 계시록인 '코란'에 의한 신앙과 기도를 중요시합니다. 문화는 중세에 그리스 문화를 계승해 아라비아 문화로 발달하고, 근대 유럽 문화의 탄생에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이슬람교 5대 의무

 

  • 증언 or 고백
  • 예배
  • 희사 or 천과
  • 단식
  • 순례

이슬람교 2대 종파

 

시아파 (Shiah)

 수니파와 더불어 이슬람교의 2대 종파로서, 시아는 '당분파'라는 뜻이며, '이단파'라고도 합니다. 

 

무함마드에게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그가 죽은 후 후계를 둘러싸고 대립하면서 시아파가 생겨났습니다. 수니파는 무함마드의 후계자를 정통 칼리프왕조와 역대 칼리프왕조의 칼리프(계승자, 대리자)로 보는 데 반해, 시아파는 무함마드의 사위 알리만을 정통 칼리프로 여깁니다. 시아파는 약 1할을 점하는 소수로, 페르시아만 산유국에 많으며 특히 이란의 인구의 9할이 시아파입니다. 


수니파 (Sunni)

 이슬람교의 다수파로 '정통파'라고 합니다. 칼리프의 역사, 즉 이슬람의 현실적. 역사적 발전을 그대로 인정하는 입장을 취하는 파로, 전 이슬람교도의 약 9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