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이슬람 테러단체 종류 정리(+알카에다, IS, 탈레반 등)

by 굿펠라스 2021. 12. 16.
반응형

알 카에다


9.11 테러의 배후로 지목됐던 오사마 빈라덴이 1988년 설립한 테러단체입니다.

조직은 아프가니스탄 내전을 비롯해 러시아 체첸, 카슈미르 등지에서 참전했던 경력자들이며, 점 조직으로 운영됩니다. 1993년 세계무역센터 지하주차장 폭탄 테러를 시작으로 2001년 발생한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 빌딩 폭파사건 등 여러 건의 테러에 연루돼 있습니다.

알카에다

무자헤딘


아프가니스탄과 이란에 있는 이슬람 게릴라 조직입니다.

아랍어로 '성전을 행하는 전사'를 뜻합니다. 이란의 무자헤딘은 이슬람 사회주의 노선을 따르고 있으며, 아야툴라 호메이니의 이슬람 혁명노선에 반대해 무장투쟁을 벌였습니다. 걸프전쟁 이후에는 이라크의 지원을 받아 이란 정부군과 공방을 벌여 왔습니다.


하마스


1987년 설립된 팔레스타인의 대표적인 무장단체, 아랍어로 '열정'을 뜻하며, 이슬람 저항 운동의 약칭이기도 합니다.

아흐마드 야신이 조직했으며, 그 이전에 무슬림형제단의 팔레스타인 지부가 모체입니다. 하마스의 활동은 팔레스타인 주민에게 교육과 의료, 경제적 구제 등의 사회활동을 하는 다와(Da'wa)이스라엘에 대한 저항을 의미하는 지하드로 나뉩니다. 이스라엘이 점령 중인 팔레스타인 영토를 해방시켜 독립국가를 건설하는 것이 목표로,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하마스


헤즈볼라


레바논의 이슬람교 시아파 무장단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잘 알려진 무장조직입니다.

헤즈볼라는 아랍어로 신의당을 뜻합니다. 이스라엘이 레바논을 2차 침공했던 1980년대 초에 형성됐습니다. 이란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고 있으며 시리아와 팔레스타인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레바논으로 납치됐거나 피랍된 서방 인질들의 대부분은 이 단체가 억류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즈볼라

IS


2003년 국제 테러조직 알 카에다의 이라크 하부 조직으로 출발한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입니다.

이라크에서 각종 테러활동을 벌이다가 2011년 시리아 내전이 발발하자 거점을 시리아로 옮겼습니다. 이후 세력을 급격히 확장하면서 2014년 6월 29일 기존의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에서 IS로 개명했습니다.

이전의 다른 무장단체나 테러조직과는 비교가 어려울 정도로 막강한 자금력과 조직 동원력, 군사력을 보유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7월과 10월 이라크 내 거점 지역이던 모술에 이어 자신들의 상징적 수도인 락까에서도 패배하면서 그 세력이 급격히 와해됐습니다. 이후 2019년 3월 시리아민주군(SDF)에 의해 마지막 근거지였던 바구즈까지 잃으면서, IS의 영토는 모두 상실됐습니다.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국가

무슬림형제단


이집트 이슬람학자이자 사회운동가인 하산 알-반나가 영국 식민통치시기인 1928년 진정한 이슬람 가치의 구현과 확산을 목표로 수에즈의 이스마일리야에서 설립한 이슬람 근본주의 조직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이슬람 운동 조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집트에서는 1954년 나세르 전 대통령 암살 시도 배후로 지목돼 테러단체 명단에 올랐습니다. 이후 군부의 탄압을 피해 무슬림형제단원들이 시리아와 레바논,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등으로 망명하면서 이들의 사상이 북아프리카와 중동 등 아랍 전역으로 확산됐습니다.

무슬림형제단

보코 하람


2001년 결성된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입니다.

서구식 교육은 죄악이라는 뜻의 보코 하람은 나이지리아 북부의 완전한 이슬람 국가로서의 독립을 목표로 무장 테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3년 유엔에 의해 테러집단으로 규정됐습니다.

보코하람

탈레반


전통 율법의 엄격한 적용을 강조하는 이슬람 원리주의자 조직입니다.

아프가니스탄 현지어로 학생 또는 구도자를 의미하며, 모하마드 오마르가 1994년 칸다하르에서 급진적인 이슬람 학생운동가들을 규합, 1994년 10월 창설했습니다. 1996년 9월 이슬람조직 간의 내전에서 승리, 수도 카불을 점령하고 북부 지역을 제외한 국토의 90%를 장악했습니다. 탈레반은 6년여의 집권 기간 중 세계문화유산인 바미얀 석불 파괴, 여성에 부르카 착용 강제, 공개 처형 등으로 국제 사회에 많은 화제와 비난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미군이 2021년 5월부터 아프간에 주둔시켰던 미군을 철수시켰고, 탈레반은 8월에 수도 카불을 장악하면서 내전 승리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탈레반

제마 이슬라미야


인도네이사,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남부 필리핀 등을 통합한 동남아시아의 이슬람 제국 건설을 꿈꾸는 무장 테러단체입니다. 인도네시아어로 이슬람 모임이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지하드, 알 카에다 등과 함께 대표적인 이슬람 국제 테러조직으로, 정신적 지도자는 이슬람 성직자인 아부 바시르입니다. 2002년 10월 발리섬 폭탄 테러, 2004년 9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호주대사관 차량폭탄 테러 등을 자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