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와 광군제

by 굿펠라스 2021. 10. 29.
반응형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미국에서 11월 넷째 주 목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다음날인 금요일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미국에서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시즌을 알리는 시점이자 연중 최대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이기도 하죠. 이날에는 연중 최대의 세일이 진행되는데, 이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 심리가 상승돼 이전까지 지속된 장부상의 적자(Red figure)가 흑자(Black figure)로 전환된다고 해서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명칭이 붙게 됐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중국에서 11월 11일을 가리키는 말로, 독신절(솔로데이)라고도 합니다. 

 

'광군' 중국어로 애인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숫자 1의 모습이 외롭게 서 있는 사람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솔로를 챙겨주는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날은 젊은 층의 소개팅과 파티, 선물 교환 등이 주요 이슈를 이룹니다.

 

 2009년 광군제를 맞아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자회사인 타오바오몰을 통해 독신자를 위한 대대적 할인 행사를 시작하면서, 광군제는 중국 최대 쇼핑일로 탈바꿈했습니다. 

 

이후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이 이 할인 행사에 동참하면서 미국의 최대 쇼핑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를 능가하는 최고의 소비 시즌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광군제
광군제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

 전미 유통연맹이 2005년 대대적인 판촉을 기획하기 위해 고안해낸 것으로, 미국의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에 첫 월요일을 말합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11월 넷째 주 목요일입니다. 매년 추수감사절 파티를 끝내면, 보통 다음날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물품을 사게 되면서, 상점들이 흑자를 맞이하게 되는데, 이것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한다고 말씀드렸죠?

 

 하지만 최근에는 연휴기간에 여행을 가거나, 금요일에 직장을 쉬지 못해서 쇼핑을 즐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긴 연휴 다음날인 월요일에 인터넷쇼핑이 급증하는 현상을 계기로 사이버먼데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이라도, 사이버 먼데이가 이전보다 더 활성화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아무튼

광군절도, 블랙프라이데이 or 사이버먼데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2020년과 마찬가지로, 2021년도에도 코로나와 함께하는... 이젠 지겹지도 않습니다 적응돼서..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