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고시엔이란?(+교토국제고, 오타니쇼헤이, 다이아몬드 에이스)

by 굿펠라스 2021. 12. 1.
반응형

일본 야구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고교야구의 인프라와 인기라 해도 과언이 아닐 거 같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프로야구 못지않게 고교야구, 고시엔의 인기가 상당히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시엔은 일본의 국민적 대축제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경기 평균 시청률이 20%가 된다고 하죠.

우리나라도 프로가 출범하기이전에는 고교야구의 인기가 상당히 높았고, 이후로도 어느 정도는 지속되긴 했지만, 지금은 프로야구에 많은 포커스가 쏠리면서 조금은 소외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프로야구선수가 배출하는 곳이 고교 야구라는 것을 안다면, 일본처럼 지속적으로 고교야구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고시엔이란?


효고현 니시노미야시에 있는 한신 타이거즈의 홈구장 명칭이자 일본 선발고교야구대회의 다른 이름입니다.

전국 4,000여개 고교 야구팀이 경쟁하는 일본 최고의 스포츠 이벤트로, 마이니치신문이 3월 주최하는 선발고등학교 야구대회(봄 고시엔)와 아사히신문이 8월 주최하는 전국고등학교야구선수권대회(여름 고시엔)의 2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봄 고시엔은 경기 성적 외에도 다양한 면을 고려해서 고시엔에 나갈 팀을 선발하는 반면, 여름 고시엔은 철저히 지역 예선을 통해 47개 도도부현의 대표팀이 나와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더욱 명성이 높습니다.

대회는 일본 내 4,000여 개 고교야구팀 중 단 32개교만 본선에 진출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어려운 무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시엔 스타 출신


 일본에서 잘나가는 스타들은 대부분 고시엔 스타 출신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고시엔 때 주목을 받는 선수들이 자연스럽게 프로로, 좋은 구단으로 픽업될 확률이 높으니까 말이죠. 올해 메이저리그 아메리카리그에서 MVP를 달성한 오타니 쇼헤이도 고시엔에서 주목을 받았던 선수이죠.

오타니쇼헤이

 


고시엔 관련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다이아몬드 에이스

 

다이아몬드 에이스 | 넷플릭스

약체 야구부에서 폭투로 중학교 마지막 시합을 망친 에이쥰. 하지만 이 야구 소년에게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야구 명문 고교에서 1학년 투수로 파란만장하게 시작하는 에이쥰의 에이스 도전기.

www.netflix.com

다이아몬드-에이스
다이아몬드 에이스

 

 제가 올 가을 재밌게 봤던 일본 애니메이션입니다. 고교야구를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고시엔 우승을 목표로 향해 나가는 세이도고교와, 점점 에이스로 발전해나가는 주인공 에이쥰의 성장기를 그려낸 만화입니다.

 

 


한국계 교토국제고, 고시엔 4강 달성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는 지난 8월 28일 효고현 니시노미야시 한신 고시엔 구장에서 열린 103회 여름 고시엔 대회 준결승전을 치렀습니다. 나라현 대표 지벤가쿠엔고에게 아쉽게 패배하며 결승 진출은 좌절됐지만, 외국계 고교로는 처음으로 본선에 진출한 성과를 훨씬 뛰어넘는 4강의 업적을 달성했습니다.


교토국제고는?

 

 일본에 4개뿐인 한국계 학교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47년 교토조선중으로 개교한 뒤 고등교육으로 영역을 확대했습니다.

 현재 재학생 133명 중 71%가 일본인이고, 귀화자 자녀와 재일동포 그리고 한국 유학생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924년 창설된 봄 고시엔 대회에서 지금까지 외국계 고교가 본선에 진출한 것은 교토국제고가 최초입니다.


생각 더하기


 고교야구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하고, 중계도 꾸준히 하고, 언론에서도 많이 다뤄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프로 혹은 대학교로 진학을 해야 하지만, 그중 절반 정도만 선수생활을 이어가게 되고, 거기서 또 1군에 살아남기 위한 경쟁에서 이겨야 합니다. 모든 사회가 그렇지만, 운동선수로 성공하려면 당연히 열심히도 해야 하고, '잘'해야 하지요.

 코리안 특급 박찬호 선수를 이야기할 때 공주고 시절 이야기를 빼놓지 않습니다. 김병현, 서재응, 최희섭 선수도 광주일고 시절의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죠. 이처럼, 성공한 야구선수들의 스토리는 고교야구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스토리를 알고 있을 때, 결과에 대한 감동은 배가 됩니다. 그 선수가 어떤 성장과정을 거쳐왔는지 안다면 진심으로 응원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