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상장지수펀드 ETF란 무엇일까?(+ETN)

by 굿펠라스 2021. 9. 25.
반응형

  ETF ?  

: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써,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을 말한다. '상장지수펀드'라고도 불린다.


인덱스펀드 :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KOSPI 2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쫓아가도록 구성한 펀드.


ETF 의 특징

 

- 주식 계좌만 있으면 주식 매매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다.

-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다.

- 펀드는 운용보수가 1%가 넘고 중도환매수수료도 있고 환매 후 현금확보까지 1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반면, ETF는 운용보수가 0.2%수준으로 싸고 주식과 똑같이 매도 후 이틀 후에 현금으로 결제를 한다.

- 현재 국내 주식 매도 시 0.025%의 거래세가 부과되나 ETF거래세가 없다.(파생형, 해외지수, 채권형은 배당소득세 부과).

- ETF는 각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이 투명하게 공개가 되어 있다.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할 수 있다.


  ETF 종류  

ETF
ETF

: 각각의 내용을 보고, 본인이 관심이 가는 ETF형을 골라서 투자를 하면 된다.


ETF 종목  

 

ETF(전체)
ETF(전체)


ETF(기타)
ETF(기타)

저자는 'NAVER금융'에서 종목을 확인한다.
위에 Tab에 보이는것 처럼, 국내 시장지수/국내업종/테마 등으로 정렬해서 각각 볼 수 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KB자산운용의 KB STAR

한국투신운용의 KINDEX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앞에 이와같은 단어가 붙어있다면, 각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표 ETF 상품(E-biz영업팀 염승환 차장 소개)  


1) 레버리지 ETF

지수 상승에 베팅하는 ETF

지수 1% 상승 시 ETF 2% 상승(2배 상승)
지수 1% 하락 시 ETF 2% 하락(2배 하락)

대표상품 : KODEX 레버리지(122630), TIGER 레버리지(123320)

 



2) 인버스 ETF

지수 하락에 베팅하는 ETF

지수 1% 하락 시 ETF 1% 상승
지수 1% 상승 시 ETF 1% 하락

대표상품 : KODEX 인버스(114800), TIGER 인버스(123310)

-> 개인은 공매도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이럴때는 인버스ETF를 사면 된다.


ETN ?

 

: Exchange Traded Note의 줄임말로써, 상장지수펀드(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돼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상장지수채권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