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BNPL(Buy Now Pay Later)란?

by 굿펠라스 2021. 12. 6.
반응형

BNPL 란?

 

 결제 업체가 소비자를 대신해 먼저 가맹점에 대금 전액을 지불하고, 소비자는 결제 업체에 여러 차례에 걸쳐 대금을 나눠낼 수 있도록 한 '선 구매 후 지불 서비스'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안정된 소득이 있어야 하고 신용등급 제한이 있어 누구나 사용할 수 없으며 할부 시에는 할부 이자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BNPL은 18세 이상이라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에 가입해 이용할 수 있으며, 대금을 분할 납부함에도 할부 이자나 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이 같은 이점으로 미국, 호주 등의 밀레니얼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BNPL업체가 돈을 버는 방법

 

 BNPL 업체는 수수료를 통해 이윤을 남깁니다.

 

 보통 가맹점으로부터 거래액의 2.5 ~ 4% 정도이 수수료를 받으며, 소비자에게는 할부 이자나 수수료를 받지는 않지만 할부 대금이 연체될 경우에는 연체 수수료를 받습니다. 신용카드 업체들이 가맹점에 요구하는 수수료의 3배 수준입니다. 가맹점들은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는 대신에, 대금 지급 날짜가 정해져 있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결제하는 순간 바로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BNPL 서비스로는 세계 최대 간편결제 기업인 페이팔페이인 4(Pay in 4), 신용카드 회사 아메리칸익스프레스플랜 잇(Plan it) 등이 있습니다.  

 

 호주의 경우, 거래 규모가 4년 사이 6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호주 BNPL 스타트업인 애프터 페이의 주가도 지난 5년간 무려 3,700% 넘게 상승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쿠팡네이버 페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주요 대상

 

핸드폰 소액결제를 자주 하는 사람들

여유자금이 부족한 직장인들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주부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