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헤데라(HBAR)이란?(+헤데라해시그래프, 신한은행 해외송금, 3세대 토큰)

by 굿펠라스 2021. 12. 22.
반응형

헤데라
헤데라

헤데라해시그래프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누구나 구축하고 거래할 수 있는 분산 원장 네트워크이지만, 조직/기업 그룹만이 정책과 코드를 감독합니다. 

 

 기존 블록체인 구조와는 다른 '해시그래프'라는 독점적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더 나은 속도와 규모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최종화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헤데라 거버닝 카운슬에서 동등한 구성원으로 활동하는 별도의 회사인 스월즈사의 보호된 지적 재산입니다. 

 

 노드는 구글, IBM, LG 등을 포함하는 39개의 기간 제한 조직 및 기업인 헤데라 거버닝 카운슬의 구성원이 운영합니다. 타임스탬프 및 트랜잭션 주문과 같은 필수 네트워크 기능과 관련된 노드수를 제한함으로써 네트워크는 높은 트랜잭션 속도를 지원하고 트랜잭션 완결성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헤데라 컨센서스 서비스와 헤데라 토큰 서비스의 두 가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CS(헤데라 컨센서스 서비스)는 컨센서스 타임스탬핑을 위해 네트워크에 메시지를 제출하는 동안 클라이언트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오프체인에서 작동 및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HTS(헤데라 토큰 서비스)는 네이티브 토큰화를 가능하게 하여 클라이언트가 공급, 규정 준수, 다중 서명 규정 준수 등을 위해 다양한 토큰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헤데라의 시가총액은 2021년 12월 22일 현재 7.3조 원입니다. 

 


헤데라 시세

 

헤데라 시세
헤데라 시세

→ 4~5월에 정점을 찍었던 다른 종목들과는 다르게, 9월 중순에 정점을 찍었으며, 이후 조정을 거쳤습니다. 12월 초 전체적으로 폭락한 이후에, 가장 빠르게 회복을 하고 있는 코인중에 하나입니다. 


헤데라 상장거래소

 

상장거래소
상장거래소

→ 미국에 본사를 둔 paybito USD거래소가 무려 5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업비트는 2.3%의 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헤데라 백서

헤데라 백서.pdf
1.96MB

 

 


헤데라 호재 (신한은행 해외송금)

 

 지난 11월 30일,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을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서비스는 법률 및 규제 검토 이후 신중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은 달러나 원화와 같은 정부발행통화와 가격을 고정한 코인으로 국제송금에 사용하기 쉽도록 만든 코인을 말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에는 테더를 기반으로 하는 USDT와, 암호화폐 기업 서클과 코인베이스간에 만든 USDC 등이 있습니다. 다음글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스텔라루멘(XLM)이란?(+리플, USDC, 에어드랍, 아쿠아)

스텔라루멘 스텔라는 소득 수준 구분 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쉽고 안전하게 금융 서비스를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텔라 네트워크는 거래 처리 속도(트랜잭션당 3

goodfellas5.com

 

 신한은행은 미국의 대형은행인 JP 모건이 JPM코인을 발행하는 등 해외에서 스테이블 코인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빠른 시장 대응을 위해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기술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이에 첫 기술 검증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택했다고 말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을 활용하면, 은행간 직접 이체를 하는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거래처럼 중계은행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료만 건당 100원 이하로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 송금시간이 절약되고, 투명성과  확장성 부분도 장점으로 언급되고 있다. 


3세대 토큰 헤데라

 

3세대-헤데러
3세대 헤데라

→ 1세대 비트코인, 2세대 이더리움에 이은 3세대로서, 초고속 트랜잭션 속도를 자랑하고 있고, 거래 수수료와 에너지 사용량도 확 낮아졌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헤데라 파트너십

 

헤데라-파트너십
헤데라 파트너십

→ 헤데라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기업들의 로고입니다. 구글IBM, LG신한뱅크가 눈에 띱니다. 


헤데라 최근 관련소식

 

1. 2021년 12월 9일 : Korbit 신규상장

 

2. 2021년 11월 30일 : 신한은행, 헤데라와 스테이블 코인 해외송금 기술 검증 완료

 

3. 2021년 11월 16일 : 디지털 워크 플로우 플랫폼 서비스나우, 헤데라 거버닝 카운슬 합류

 

4. 2021년 10월 27일 : DBS, 동남아 은행 최초 헤데라 거버닝 카운슬 합류

 

5. 2021년 10월 12일 : Bitstamp 신규 상장

 

6. 2021년 9월 16일 : 헤데라 이사회, 50억 달러 규모 HBAR 생태계 개발 지원안 승인

 

7. 2021년 9월 14일 : 인도 마드라스 공과대, 헤데라해시그래프 운영 위원회 합류

 

8. 2021년 5월 20일 : chainlink와 파트너십 체결

 

체인링크-파트너십
체인링크 파트너십

 

9. 2021년 4월 14일 : 신한뱅크와 파트너십 체결

신한뱅크-파트너십
신한뱅크-파트너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