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핼로윈 효과(Halloween Effect)'는 무엇일까?(+핼로윈 기원)

by 굿펠라스 2021. 9. 30.
반응형

halloween
halloween

핼러윈 효과(Halloween Effect)

: 투자자들이 주가가 11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 상대적으로 가파르게 오른다는 믿음 때문에 5월부터 핼러윈데이가 속한 달인 10월까지 주식 투자를 자제하는 경향을 뜻합니다.

 


핼로윈
핼로윈

 

 실제로 이전에, 1970년부터 2017년 사이에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5월에서 10월 사이에 평균이 5.4% 상승했으나, 11월부터 다음 해 4월 사이에는 평균 6.9% 상승했습니다.

 

 벤 제이콥슨 뉴질랜드 매시대 금융학 교수는 [언제 어디서나 적용되는 핼러윈 효과]라는 논문을 통해 겨울철 기간 증시 수익률은 여름철 기간에 비해 평균 4.5% 높았으며, 최근 50년을 기준으로 하면 그 차이가 6.3%로 벌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이처럼 핼러윈 시즌에 투자했을 때 수익률이 더 높은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핼로윈(Halloween)이란?

 

: 매년 10월 31일 독특한 의상과 분장을 하고 벌이는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해적, 유령, 마녀 등의 다양한 모습으로 분장을 하고, 이웃집을 다니면서 사탕이나 과자를 받는 모습의 핼러윈 축제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국가에서 즐기고 있습니다. 


HALLOWEEN
HALLOWEEN

 


핼로윈의 기원은 미국이다?

 

: 미국이 아닙니다. 할로윈은 고대 켈트족의 전통축제사윈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켈트족은 1년이 10달로 이루어진 달력을 사용했으며, 한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 사윈축제를 치렀습니다. 이때 사람들은 음식을 마련해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리면서, 죽은 이의 영혼이 평온하길 기원하고 악령이 해를 끼치지 못하도록 빌었습니다.

 

 그들은 이날 유령들이 인간의 세계에 들어와 산 사람들과 어울린다고 믿었기 때문에, 새해가 시작되는 자정까지 유령들이 평화롭게 떠나기를 바라면서, 유령에게 나눠 줄 음식을 장만하여 마을 끝에 남겨두었고, 또 밤이 되면 악령이 해를 끼칠까 두려워서 같은 유령처럼 옷을 차려입었습니다. 

 

 이러한 켈트족의 사윈축제기간의 풍습이 현재 핼로윈 축제의 원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할로윈, 할러윈, 핼러윈, 핼로윈 헷갈리는데, '핼로윈'으로 사용하는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