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증후군(신드롬) 관련 용어 정리(번아웃 증후군 ~ 스톡홀름 증후군)

by 굿펠라스 2021. 12. 20.
반응형

공소 증후군

 중년의 주부가 정체성에 대해 상실감을 느끼는 심리적인 현상. 빈 둥지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결혼을 한뒤 중년의 나이가 되도록 남편과 가족의 뒷바라지 혹은 양육으로 바쁘게 살아오던 가정주부가 어느날 문득 남편과 자식 모두가 자신의 품을 떠났음을 깨닫고 자신의 정체성에 회의하는 심리에 빠지는 현상이다.

 

찬 둥지 증후군

 취업률 하락과 늦어지는 혼인 탓에 집을 떠나지 않는 자녀로 인해 걱정, 갈등, 우울감을 겪는 것

 

 

램프 증후군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거나 해결할 수 없는 일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현대인의 성향을 일컫는 심리학 용어로 과잉 근심이라고도 하며, 알라딘과 요술램프에서 유래된 말이다. 의학적으로는 범불안장애에 속하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분류된다.

 

 

모라토리엄 증후군

 지적. 육체적으로 한 사람 몫을 충분히 할 수 있는데도 사회인으로서의 책무를 기피하는 증후군

 

 

뮌하우젠 증후군

 병이 없는데도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자해를 하는 일종의 정신질환. 주로 어린 시절 과보호나 정신적 상처를 입은 사람에게서 발견되며, 18세기 모험소설 말썽꾸러기 폰 뮌하우젠 남작의 모험에서 병명을 따옴.

 

번아웃 증후군

 탈진 증후군. 오직 한 가지 일에 매진하던 사람이 신체적. 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후군

 

 번아웃은 건강에 영향을 끼치지만, WHO에서는 의학증상이나 정신질환으로 분류하지는 않는다.

 

 

보어아웃 증후군 

 직장인들이 직장생활의 지루함과 단조로운 업무 때문에 겪는 의욕 상실을 뜻한다.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다 쌓인 피로로 돌연히 슬럼프에 빠지는 것을 뜻하는 번아웃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사이버콘드리아 증후군

 사이버와 건강염려증(hypochondria)의 합성어로, 인터넷 정보에 의존해 자신의 병을 직접 진단하고 처방하는 증상

 

 

슈퍼우먼 증후군

 직장 여성이 직장과 가정 모두 완벽을 기하려다 현기증, 호흡곤란, 허탈감 등의 증세를 보이는 증후군

 

 

스탕달 신드롬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흥분 상태에 삐지거나 호흡곤란, 현기증, 위경련, 전신마비 등의 이상 증세를 보이는 증상

스탕달
스탕달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은 1817년 이탈리아의 피렌체를 방문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아름다운 미술품을 감상하다가 무릎에 힘이 빠지고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수차례 경험했다고 한다. 이때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나폴리와 피렌체 : 밀라노에서 레기오까지의 여행'이라는 책을 썼고, 여기에서 '스탕달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나오게 되었다. 

 

 스탕달 증후군은 미술작품을 감상하는것과 다른 활동을 즐기는 것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면 괜찮다고 한다.

 

 

 

스톡홀름 증후군

 극한 상황에서 약자가 강자의 논리에 동화되는 현상. 피해자가 가해자를 변호하는 현상이다. 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 인질강도사건에서 연유됐다. 이때 인질들은 범인들에게 정서적으로 가까워졌고, 6일 동안 인질로 잡혔다가 풀려났을 때에는 인질범들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FBI에 따르면 95%의 인질들은 스톡홀름 증후군의 징후를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리마 신드롬

 범인이 인질의 상활을 인식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것이다.

 

 페루의 수도인 리마의 명칭을 땄으며, 1996년에 리마에서 일어난 일본 대사관저 점거 인질 사건에서 비롯되었다. 2006년에 개봉했던 영화 '강적'을 보면 스톡홀름 증후군과 리마 증후군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강적

조직생활을 청산하고 여자친구 미래와 함께 작은 라면가게를 운영하는 수현.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

movie.naver.com

 

 

아틀라스 증후군

 퇴근 후 육아와 가사를 도우면서 완벽한 아빠 노릇을 하려는 슈퍼아빠 증후군. 강한 척하려다 그리스 신화의 아틀라스처럼 저주를 받은 셈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

 

 

아폴로 신드롬

 뛰어난 인재들만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경영학자 메러디스 벨빈이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라는 책을 통해 도입한 용어이다.  

 

 

제트래그 신드롬

 항공기 탑승 시 시차로 인해 일시적으로 피로해지거나 멍해지는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현상. 제3의 피로로 불림

 

 

파랑새 증후군

 벨기에 동화 파랑새의 주인공처럼 장래의 행복만을 몽상하면서 현재의 할 일에 정열을 느끼지 못하는 증후군. 피터팬 신드롬, 모라토리엄 증후군과 일맥상통함

 

 

포모 증후군

 포모(FOMO)는 fear of missing out의 약칭. 자신만 흐름을 놓치고 있는 것 같은 심각한 두려움 또는 세상의 흐름에 자신만 제외되고 있다는 공포를 나타내는 일종의 고립 공포감을 뜻한다.

 

 포모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기분과 우울한 감정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심리적 건강과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된다. 

 

 

피터팬 증후군

 성년이 돼서도 어른들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른 아이 같은 남성들이 나타내는 심리적인 현상. 또는 중소기업이 받을 수 있는 지원을 계속 받기 위해 대기업으로 성정하는 것을 포기하는 현상을 말한다. 

 

 1970년대 후반 미국의 20대 젊은 남성을 중심으로 나타났다. 1980년대에는 일본에서도 경제위기 이후 장기적 침체와 함께 젊은 남성들 사이에 피터팬 증후군이 확산되었다. 2000년대에는 국내에서도 피터팬 증후군을 띠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패스워드 증후군

 은행통장, 신용카드, 휴대폰 등의 비밀번호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기억해 내지 못해 혼란을 겪는 현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