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벤처 관련 용어 정리(+엔젤 클럽)

by 굿펠라스 2021. 12. 19.
반응형

 

벤처 관련 용어


벤처 캐피털

 고도의 기술력을 보유해 장래성은 있지만, 아직 경영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기관에서는 융자받기 어려운 벤처 비즈니스에 대해 주식 취득 등의 형식으로 투자를 실시하는 기업 혹은 이러한 기업의 자본을 말합니다. 

 

 벤처 캐피털은 일자리 창출에도 공헌하여 미국 GDP의 2%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벤처 캐피털은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창투사)와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로 이원화되어 있습니다. 

 

주요 창업투자회사에는 미래에셋벤처투자, 카카오벤처스, 키움인베스트먼트 등 다양합니다. 


벤처 비즈니스

 신기술이나 노하우 등을 개발하고 이를 기업화함으로써 사업을 하는 비교적 소규모이나 창조적 기업을 지칭합니다. 모험기업이라고도 합니다.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독자적 창안 기술, 경영 노하우 등을 갖춘 연구개발형 중소기업에 대해 연구 기술, 기기, 자금 등을 제공함으로써 자립화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창업보육센터라고도 합니다.

 


스핀오프

 연구 인력의 창업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일정 기간 휴직을 허용하고 본인이 원할 경우 복직을 보장하는 등 창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스타트업

 신생 벤처기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 잠재력과 성장성을 갖춘 기술 중심 회사를 지칭합니다.


유니콘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지칭합니다.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은 데카콘, 유니콘의 100배 가치를 가진 스타트업은 헥토콘이라고 합니다. 

 

*유니콘에 관한 내용의 글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유니콘(Unicorn) 기업의 뜻은? (+국내 유니콘 기업목록)

유니콘기업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원)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전설 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해 일컫는 말입니다. 상장도 하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0억 달러를 넘는 일

goodfellas5.com


고릴라

 벤처기업으로 시작해 단기간에 초대형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을 지칭합니다. 

 

벤처관련-용어정리
벤처관련 용어정리


엔젤 클럽(angel club)

 

 첨단 벤처기업 투자설명회를 겸한 격조 있는 사교 모임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엔젤(천사 투자가)이란 기술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창업 초기의 신생 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본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를 일컫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창업 초기 벤처기업들이 필요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으로 엔젤클럽이 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만 2,500여 개의 엔젤그룹이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