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라이트코인(LTC)이란?(+반감기. 오프체인. 그레이스케일. 관련소식)

by 굿펠라스 2021. 12. 8.
반응형

라이트코인
라이트코인

라이트코인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소스코드를 포크(Fork)한 프로젝트로, 비트코인을 금에 비유하듯 은에 비유하기도 합니다.('디지털 은'이라고 불립니다.) 라이트코인은 2011년 10월 전 구글 직원이자 코인베이스 엔지니어링 책임자였던 찰리 리(중국계 미국인)에 의해서 출시되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속도와 접근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만큼 비트코인보다 블록 생성 및 총 토큰 발행량이 각각 4배씩 빠르고 많지만, 동시에 기술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비트코인 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 저장소(Stort of Value)로 바뀌고 있는 만큼 라이트코인은 더욱 실용적이고 확장성이 높은 P2P  전자 현금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12월 8일 현재 13.2조 원입니다.

 

 채굴 보상량은 12.5 LTC이며, 반감기 일정에 따라 감소될 예정입니다. LTC이 채굴 난이도는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채굴난이도가 높다는 말은 '생산단가'가 높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많은 채굴자들이 자신의 시간과 돈을 들여서 채굴하려고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LTC

 

 LTC는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의 기본 통화입니다. 라이트코인 네트워크 내에서 P2P 결제 및 가치 저장에 사용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LTC는 네트워크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데 사용됩니다.

 

 라이트코인의 초기 설계 시 LTC가 지급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의 트랜잭션 처리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4배인 8,400만 개의 LTC로 생성되었습니다.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의 새로운 블록은 비트코인의 목표 블록 생성 시간인 10분 대비 2.5분마다 생성이 됩니다. 비트코인은 10분인 것에 비해 4배 빠른 속도이며, 이론적으로는 초당 트랜잭션 처리량(TPS)이 더 높습니다. 또한 PC용 GPU로 채굴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라이트코인-시세
라이트코인 시세

 2021년 5월초에 50만 원을 넘은 적이 있었습니다. 이후, 코인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을 겪으면서, 7월 한때 12만 원선까지 내려갔었다가, 반등을 한 후, 현재는 다시 조정을 겪으면서 20만 원 언저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라이트코인 반감기

 

  • 2015년 8월 25일 50개 -> 25개
  • 2019년 8월 5일 25개 -> 12.5개
  • 2023년 8월 5일 12.5개 -> 6.25개 (예정)

지금까지 두번의 반감기가 있었으며, 내후년인 2023년 8월에 3번째 반감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PoW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작업증명 합의알고리즘(PoW : Proof of Work)을 사용합니다. 

 

라이트코인은 Scrypt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Scrypt는 비트코인이 사용하는 SHA-256 알고리즘에 비해 덜 복잡하고 에너지 요구량이 적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의 알고리즘은 ASIC 등의 비싼 마이닝 / 채굴 전용 기기들보다 저렴한 하드웨어를 선호하며, 이러한 속성은 'ASIC 저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오프체인 기술)

 

 라이트코인은 오프 체인(Off-chain) 기술방법을 사용합니다. 거래의 모든 내용을 종합하여 오프 체인에 등록한 후에, 최종적으로 나온 결과만 온 체인에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오프체인을 활용하면 거래를 즉시 완료할 수 있고, 블록체인 상의 승인 대기시간이 없으며, 제로에 가까운 수수료가 발생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

 

그레이스케일-포트폴리오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를 보면, 라이트코인의 비중이 4번째로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은 Digital Currency Group의 자회사로서 가상자산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레이스케일이 어느종목에 비중을 두고 투자를 하고 있는지 유심히 지켜보면, 종목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최근에,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는 디센트럴랜드(MANA)베이직어텐션토큰(BAT)의 급격한 상승이 있기도 했습니다. 


라이트코인 관련 소식

 

1. 2021년 12월 1일 : WisdomTree, 신규 현물 ETP 2종의 기초자산으로 라이트코인 추가. WisdomeTree Investment는 뉴욕에 기반을 둔 상장지수펀드(ETF)이자 장내거래상품(ETP) 후원사 겸 자산운용사입니다. 2006년 6월에 첫 ETF를 출시했으며 미국의 주요 ETF 제공사 중 하나입니다. 

 

2. 2021년 11월 24일 : Regal, Flexa와 협약 맺어 라이트코인을 포함한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제공

 

3. 2021년 11월 22일 : 에스토니아의 LHV 은행에서 라이트코인 거래 제공

 

4. 2021년 10월 13일 : 라이트코인 활성 주소 수, 이더리움 추월... 라이트코인 결제수도 역대 최대치 경신. 

 

5. 2021년 9월 15일 : 라이트코인, 비자 직불카드 서비스 출시. 애플페이, 구글페이, 삼성페이를 지원하며, 물건을 구매하거나 키오스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비용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6. 2021년 9월 10일 : Bitwise, 라이트코인 포함 신규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 출시

 

7. 2021년 9월 8일 : 라이트코인, 탈중앙화 토큰 생성 플랫폼인 OmniLite 출시

 

8. 2021년 9월 7일 : 신규 페이먼트 지원 (Crypto.com)

 

 

 

반응형

댓글